보청기에 대해서..

피드백의 원인과 유형

금강보청기 2009. 10. 22. 18:18

피드백이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난청자의 보청기 착용 조건에 의한 외부 피드백과 보청기의

전기적, 기계기구적, 음향적, 그리고 조립 상 결함에 의한 내부 피드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외부 피드백

 

  외부 피드백은 첫 째로, 음향의 노출로 인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소리의 노출은 보청기

제작 전 귓본의 제작이 부정확할 때, 귀걸이형 보청기의 이어 몰드나 이어 팁 또는 귓속형 보

청기의 본체를 외이도에 정확하게 삽입하지 못했을 때, 튜브가 쉘에 밀폐되지 않았을 때, 튜브

또는 이어후크 등에 균열이 있을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둘 째로는 보청기 자체의 특성상 되울

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로는 고주파수의 사용 이득이 너무 크거나, 보청기의 크

기가 작아서 마이크와 리시버 사이의 거리가 너무 가까울 때 또는 공기 구멍(vent)이 너무 클

때 리시버에서 나오는  소리가 마이크로 되돌아가서 다시 증폭될 확률이 높습니다. 세 번째는,

귓바퀴가 외이도 입구를 덮어서 소리가 반사되는 경우, 측두하악골관절의 움직임이 클 때 등과

같이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피드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이크 부분에 반향물체

가 있을 때에도 피드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내부 피드백

 

  내부 피드백은 보청기 내부의 리시버와 연결된 튜브 또는 마이크와 연결된 튜브에서 소리가 새

어 나오거나, 공기구멍의 내부에 균열 또는 작은 구멍이 있을 때, 그리고 보청기 내부의 부품이

서로 맞닿아서 리시버의 진동이 마이크로 전달될 때 피드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청기 쉘의

두께가 너무 얇아도 리시버의 진동이 송화기로 전달되어 피드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쉘이 잘 맞지 않아 쉘을 갈아내야 할 경우라면 쉘을 재제작할 것인지 고려해 보아야 합

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