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에 대해서..

보청기란

금강보청기 2009. 10. 22. 17:47
보청기는 청력손실을 단순히 전기적 증폭으로 보상해주는 전자장치이며,
청각중추에서 소리의 특징과 의미를 파악하는데 관여하지는 않고 정보의 전달과정에서 보조적 수단으로 작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난청자들은 보청기 사용을 통하여 자신들의 청력이 정상으로 되돌아 갈 것이라는 강한 기대를 갖게 됩니다.
이러한 기대는 특히, 중도 난청자일수록 높은 경향을 보이며 보청기 사용에 커다란 장애가 되기도 합니다.

보청기 사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득은 다음의 네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청력손실이 있는 지금보다 개선된 교정청력을 통해 보다 많은 소리 정보를 듣게 합니다. 대체로 중등고도난청(moderate-severe hearing loss)이하는 정상 또는 미세난청(slight hearing loss)범위로, 중등도난청 이상 고도 난청(severe hearing loss)은 미세난청 또는 경도난청(mild hearing loss)범위로, 고도난청 이상은 경도 또는 중등도난청(moderate hearing loss)범위로 난청을 완화시키게 됩니다.

둘째, 보청기로 습득된 소리 정보를 통해 언어의 이해를 개선하여 대화의 폭을 넓게합니다.
이는 보청기 착용 후, 상황적 언어이해가 적응과 훈련을 통하여 착용 전보다는 어느 정도 개선되어 대화를 원활하게 해 줄 수 있습니다.

셋째, 여러 가지 환경음의 청취와 대화능력의 향상으로 대인접촉에 부담을 완화시키거나 없애주므로서 사회생활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줄 수 있습니다.

넷째,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난청자가 자신의 삶에 능동적이 되며, 그 삶의 질적 수준이 향상됩니다.